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기도

기도의 장애물은 죄입니다. (사 1:15)

by 많은 물소리 2024. 5. 17.

 

기도의 장애물은 죄입니다. (사 1:15)


기도의 장애물은 죄입니다.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사 1:15)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 안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실 만한 장애물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1. 죄를 회개치 않고 하는 기도
 만일 우리가 지은 죄를 회개하지 않은 채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죄를 미워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우리의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하기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해 주시는 죄악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죄를 그냥 무시한 채 기도한다면 절대로 기도의 응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자신이 지은 죄를 알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도하다 보면 자신이 지은 죄가 깨달아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깨달아진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사 59:1)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시 66:18) “내가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렘 5:25)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적용>  하나님, 회개하는 마음을 부어주옵소서! 하나님,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앞에서 죄를 숨기지 않게 하옵소서! 변명하지 않게 하옵소서! 정직하게 죄를 고백하며 회개하게 하옵소서


2. 용서치 않고 하는 기도
우리의 기도가 막히는 이유 중 하나는 용서하지 않는 채  기도하는 경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할 때 반드시 나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해 주어야 한다.

용서하면 기도의 문이 열리고 용서하지 않으면 기도의 문이 닫힌다.
(막 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셨더라.”

 (마 18:32-35)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적용>
주님, 제게 잘못한 사람이 있습니다.
주님, 제가 상처받았습니다.
주님, 제가 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고 미워했습니다.
하나님은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용서를 명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을 공의로우신 하나님께 맡기라 하십니다.
하나님, 우리가 누군가를 용서하지 않을 때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막히게 됨을 깨닫게 하여 주옵소서!
심판을 하나님께 맡기고 저는 용서하게 하옵소서!



 3. 의심 속의 기도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믿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의심으로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응답하지 않으신다.

(약 1:6-7)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치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지 말라.”

 (롬 10:14)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적용>
주님, 불신앙의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기도하면서도 여전히 의심한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자비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주님, 저의 믿음 없음을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주님, 제게 믿음을 더하여 주옵소서!



 4. 화목하지 못한 자의 기도
관계가 틀어져 있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부부가 화해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가족이 용서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미움을 회개하고 화평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때 우리의 기도에 역사하십니다.

 (마 5: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벧전 3:7) “남편된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적용>
주님, 불화한 인간관계를 회개합니다.
주님, 인간관계 안에 있는 다툼, 미움, 원망, 불화의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형제와 이웃을 사랑하게 하옵소서!



5. 욕심으로 구하는 자의 기도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욕심으로 구하는 기도에 귀를 닫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정욕으로 구하는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마음에 우상을 둔 채 기도하는 기도를 물리치십니다.

(야고보서 4장 / 개역개정)
2.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겔 14:1-3)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적용>
주님, 욕심으로 행한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탐욕으로 행한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게 하옵소서!
주님,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살게 하옵소서!



 6. 인색한자의 기도
우리가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에 귀를 닫아버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부르짖음에 귀를 닫으십니다.

 (잠 21:13)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자가 없으리라.”

<적용>
주님, 주님은 사랑이십니다.
주님, 주님은 우리에게 풍성하게 공급하십니다.
주님, 제가 움켜쥐고 베풀지 않고 인색함으로 행한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 사랑으로 행하게 하옵소서!
가난한 자에게 손을 펴서 베풀게 하옵소서!